사랑의 기술 <사랑의 기본요소_ 배려,책임,존경,지식>

배려

: 사랑이란,

우리가 사랑하는 것의 생명과 성장에 대한

능동적인 관심 을 말한다.

능동적인 관심이 결여된 곳에는

사랑이 있을 수 없다.

 

 

책임

: 사랑과 노동은 불가분의 것이다.

사람들은 그가 노력을 기울인 것을 사랑하며,

또 그가 사랑하는 것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인다.

 

오늘날의 책임은 흔히 외부로부터 그에게 부과된 어떤 일을 가리키지만,

참된 의미로서의 책임은 완전히 자발적인 행동이다.

그것은 표현되었거나 표현되지 않은,

타인의 요구에 대한 나의 반응인 것이다.

책임이 있다는 것은

반응할 능력이 있다거나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나는 니느웨의 백성들에게 책임을 느끼지 않았다.

그는 가인과 마찬가지로 '내가 내 동생의 보호자입니까?'라고 물을 수 있었다. 

 

 

존경

: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의 독특한 개성을 느낄 줄 아는 능력.

 

타인이 있는 그대로 성장하고 발전해야 한다는 관심을 뜻한다.

그러므로 존경은 착취의 부재를 의미한다.

만일 존경이 없다면,

책임은 지배나 소유욕으로 쉽게 타락할 것이다.

 

 

지식

: 이것은 나 자신을 위한 관심을 초월하여

다른 사람을 그 자신의 가치로서 볼수 있을 때 가능하다.

 

...인간의...그 신비를 알고자 하는 한 가지 극단적인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타인을 완전하게 지배하는 힘이다.

...알고자 하는 이러한 시도의 궁극적인 단계는 극단적인 사디즘이며,

인간을 괴롭히는 욕구이며 능력이다.

 

..인간의 비밀 속으로 파고들어가고자하는 갈망, 그 속에는 

깊고 강렬한 인간의 잔인성과 파괴성의 본질적인 동기가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대상에 대한 신비를 알고자 그것들을 조각조각 찢어놓지만,

...행한 모든 것은 그것을 파괴시킨 것뿐이다...

 

완전한 지식에 도달하는 단 하나의 유일한 방법은

사랑의 행위이다.

왜냐하면 이 행위는

사고를 초월하고, 말을 초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설정

트랙백

댓글